확실히 잡고가는 영문법/가정법

[가정법] 미리보기 (Preview)

ARTificial Intelly 2018. 10. 22. 23:49


[가정법] 미리보기 (Preview)

 

가정법(Subjunctive Mood) : 가능성, 소망, 상상 등 가상의 일을 나타내는 동사의 형식

 

조건문 속 과거, 과거완료시제의 특별용법

시제

조건문

나타내는 때

현재

if + 현재

will + 동사원형

현재나 미래

If you play tennis

you will win.

과거

if + 과거

과거형 조동사 + 동사원형

현재나 미래

If you played tennis

you would win.

과거완료

if + 과거완료

과거형 조동사 + have v-ed

과거

If you had played tennis

you would have won.

 

학교문법에서는 지금까지 가정법조건문처럼 가르친 적이 많습니다. 그러나 가정법은 원래 가능성(possible), 소망(desirable) 등 가상의 일(unreal things)을 나타내기 위해 she be, she train처럼 주어의 인칭과 가리키는 때와 상관없이 동사의 원형을 쓰거나 if I were처럼 인칭과 관계없이 복수형을 쓰는 동사의 사용형식을 말합니다. 따라서 가정법의 정의를 엄격히 적용하면 위 3가지 조건문의 조건절 동사는 모두 가정법이 아닙니다.

 

현대영어에서는 가정법 시제가 대부분 아래와 같이 3가지로 대체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could, might, would, should 등의 법조동사의 사용

It is essential that she should train her dog.

 

과거, 과거완료시제의 특별용법

If you played tennis, you would win. (과거시제이지만 가리키는 때가 현재나 미래)

If you had played tennis, you would have won. (과거완료시제이지만 가리키는 때가 과거)

 

일반적인 동사의 시제 형태의 사용 (=직설법)

It is essential that she train her dog. (영국영어)

 

따라서 현대영어에서는 가정법이란 말은 she be와 같이 동사의 사용형식에 근거를 둔 영어일 뿐만 아니라 동시에 가능성, 소망, 상상 등의 의미를 나타내는 동사의 용법을 모두 아우르는 용어라 할 수 있습니다.


 

(참고: 한국의 영문법 책들도 앞으로는 조건문을 다룰 때는 권위 있는 원서들처럼 1st conditional, 2nd conditional, 3rd conditional로 분류하고 조건절의 과거 및 과거완료시제는 가정법으로 설명하기보다는 시제의 특별용법으로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