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의 요소 -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수식어
환영합니다: 잉글리쉬 페이지 (English Page), 종합적인 영문법
더 이상 쓰지 않는 구식문법은 잘라버리고, 원어민들이 실제로 사용하는 생생한 문법을 위주로 공부합니다.
문법에서 끝나지 않고 독해에도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신문, 광고, 인터넷에서 다양한 예문들을 뽑아서 사용합니다.
영어를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에서부터 수능영어, 토익, 텝스를 공부하는 학생들까지 도움이 될 수 있는 종합적인 영문법을 배웁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끝까지 공부하면 영어의 기초부터 수준 높은 레벨까지 마스터할 수 있습니다.
문장의 요소
◈ 주성분
| 역할 | 품사 | 예 |
주어(S) | 행위의 주체 | 명사, 대명사와 그 상당어구 | The teacher believed him honest. |
동사(V) | 동작, 상태를 설명 | 동사 | The teacher believed him honest. |
목적어(O) | 행위의 대상 | 명사, 대명사와 그 상당어구 | The teacher believed him honest. |
보어(C) | 주어, 목적어의 상태를 설명 | 명사, 형용사와 그 상당어구 | The teacher believed him honest. |
◈ 수식성분
| 역할 |
형용사적 수식성분 | 명사를 수식 예) It took a long time. |
부사적 수식성분 | 동사, 부사, 형용사, 문장 전체를 수식 예) It won’t take long. |
A. 주부와 술부
ⓐ The game / begins at 6. ⓑ You / are a genius. ⓒ His love for his family / is so strong. ⓓ Most students in this class / caught a cold. |
- 주부(밑줄): 문장에서 '~은, 는, 이, 가'에 해당하는 부분 - 술부(이탤릭): 문장에서 '~이다, ~하다' 부분에 해당되는 말 술부의 동사는 ⓐ처럼 단독으로 쓰이기도 하나 ⓑ, ⓒ, ⓓ처럼 목적어나 보어를 취하는 경우가 많다 |
B. 주어 (Subject - 줄여서 S)
ⓐ The accident happened near our neighborhood. ⓐ <명사> '그 사고는' |
ⓑ She lost her cell phone at the library. ⓑ <대명사> '그녀는' |
ⓒ Learning a foreign language is important. ⓒ <동명사구> '외국어를 배우는 것은' |
ⓓ What he said may be true. cf. The rich are lucky. ⓓ <관계사절> '그가 말한 것은' cf. <the+형용사>는 복수보통명사 또는 추상명사로 쓰이므로 주어로 쓰일 수 있습니다. |
C. 동사 (Verb - 줄여서 V)
ⓐ He bought a digital camera. ⓐ 한 단어 동사 |
ⓑ I look forward to seeing you. ⓑ <동사구> |
ⓒ She can speak four languages. ⓒ <조동사>의 도움으로 길어진 경우 |
ⓓ I have studied English for five years. ⓓ <현재완료형>으로 쓰여 길어진 경우 |
ⓔ The bank robber was arrested yesterday. ⓔ <수동태>로 쓰여 길어진 경우 |
D. 목적어 (Object - 줄여서 O)
ⓐ He likes basketball. ⓐ <명사>가 동사 likes의 목적어 |
ⓑ Mary loves him very much. ⓑ <대명사>가 동사 loves의 목적어 |
ⓒ I just avoided running over the dog. ⓒ <동명사구>가 동사 avoided의 목적어 |
ⓓ She wants to see you again. ⓓ <to부정사구>가 동사 wants의 목적어 |
ⓔ I think that she's right. ⓔ <that절>이 동사 think의 목적어 |
ⓕ I don't know why he said so. ⓕ <의문사절>이 동사 know의 목적어 |
ⓖ They gave us free coupons. ⓖ us와 free coupons 둘 다 동사 gave의 목적어 (give, show, buy 등의 동사는 두 개의 목적어를 가질 때가 있다.) |
E. 보어 (Complement - 줄여서 C)
1. 주격 보어 |
ⓐ She became a fashion designer. ⓐ <명사>가 주어인 She의 신분을 설명 |
ⓑ Ted is sick today. ⓑ <형용사>가 주어인 Ted의 상태를 설명 |
ⓒ My dream is being a movie director. ⓒ <동명사구>가 주어인 My dream의 내용을 설명 |
ⓓ The hardest thing is to beat him. ⓓ <to부정사구>가 주어인 The hardest thing의 내용을 설명 |
ⓔ He is not what he was. ⓔ <관계사절>이 주어인 He의 상태를 설명 |
ⓕ The question is which is the best plan. ⓕ <의문사절>이 주어인 The question의 내용을 설명 |
|
2. 목적격 보어 |
ⓖ He left the work unfinished. ⓖ <과거분사>가 목적어인 the work의 상태를 설명 |
ⓗ I felt my heart beating wildly. ⓗ <현재분사구>가 목적어인 my heart의 상태를 설명 |
ⓘ She asked me to stay with her. ⓘ <to부정사구>가 목적어인 me의 행동을 설명 |
ⓙ He had his secretary book a flight to Seoul. ⓙ <원형부정사구>가 목적어인 his secretary의 행동을 설명 |
F. 수식어 (Modifier - 줄여서 M)
ⓐ He is fast runner. ⓐ 명사 runner를 수식하는 형용사 fast |
ⓑ He runs fast. ⓑ 동사 runs를 수식하는 부사 fast |
ⓒ Fortunately, we arrived at the station on time. ⓒ 문장 전체를 수식하는 부사 Fortunately |
ⓓ The man who lives next door runs every day. ⓓ 명사 the man을 수식하는 형용사적 수식어 |
ⓔ He runs every day to stay healthy. ⓔ 동사 runs를 수식하는 부사적 수식어 |
연습문제
1. She looks happy. |
2. Miss Green teaches us English. |
3. They painted the house red. |
4. He kept me waiting. |
5. He said that he was busy. |
6. Long experience had taught him how to sell books to people who did not want them. |
※ 이어서 공부하기 → [문장의 구성] 구와 절 - 명사구, 형용사구, 부사구,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
'확실히 잡고가는 영문법 > 문장의 구성'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장의 구성] 수식어구의 이해 - 형용사적 수식어구, 부사적 수식어구 (0) | 2017.06.25 |
---|---|
[문장의 구성] 구와 절 - 명사구, 형용사구, 부사구,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 (0) | 2017.06.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