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실히 잡고가는 영문법/문장의 구성

[문장의 구성] 문장의 요소 -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수식어

ARTificial Intelly 2017. 6. 24. 01:15

문장의 요소문장의 요소 -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수식어


환영합니다: 잉글리쉬 페이지 (English Page), 종합적인 영문법

  1. 더 이상 쓰지 않는 구식문법은 잘라버리고, 원어민들이 실제로 사용하는 생생한 문법을 위주로 공부합니다.

  2. 문법에서 끝나지 않고 독해에도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신문, 광고, 인터넷에서 다양한 예문들을 뽑아서 사용합니다.

  3. 영어를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에서부터 수능영어, 토익, 텝스를 공부하는 학생들까지 도움이 될 수 있는 종합적인 영문법을 배웁니다.

  4. 인내심을 가지고 끝까지 공부하면 영어의 기초부터 수준 높은 레벨까지 마스터할 수 있습니다.



문장의 요소

문장의 구성 요소인 문장성분의 종류에는 주어(S), 동사(V), 목적어(O), 보어(C)와 같은 주요 문장성분과 이들 주요 문장성분을 꾸며주는 수식어(M)가 있습니다.

◈ 주성분

 

역할

품사

주어(S)

행위의 주체

명사, 대명사와 그 상당어구

The teacher believed him honest.

동사(V)

동작, 상태를 설명

동사

The teacher believed him honest.

목적어(O)

행위의 대상

명사, 대명사와 그 상당어구

The teacher believed him honest.

보어(C)

주어, 목적어의 상태를 설명

명사, 형용사와 그 상당어구

The teacher believed him honest.

◈ 수식성분

 

역할

형용사적 수식성분

명사를 수식

) It took a long time.

부사적 수식성분

동사, 부사, 형용사, 문장 전체를 수식

) It won’t take long.


A. 주부와 술부

대부분의 문장은 『~은 ...이다, ~가 ...하다』의 형태로 구성되는데, 이것을 크게 주부와 술부로 나눌 수 있습니다.

The game / begins at 6.

You / are a genius.

His love for his family / is so strong.

Most students in this class / caught a cold.

- 주부(밑줄): 문장에서 '~, , , '에 해당하는 부분

- 술부(이탤릭): 문장에서 '~이다, ~하다' 부분에 해당되는 말

술부의 동사는 처럼 단독으로 쓰이기도 하나 , , 처럼 목적어나 보어를 취하는 경우가 많다



B. 주어 (Subject - 줄여서 S)

주어란 주부의 중심이 되는 말입니다. 명사, 대명사 그리고 그 상당어구가 주어로 사용됩니다.

The accident happened near our neighborhood.

<명사> '그 사고는'

She lost her cell phone at the library.

<대명사> '그녀는'

Learning a foreign language is important.

<동명사구> '외국어를 배우는 것은'

What he said may be true.

cf. The rich are lucky.

<관계사절> '그가 말한 것은'

cf. <the+형용사>는 복수보통명사 또는 추상명사로 쓰이므로 주어로 쓰일 수 있습니다.



C. 동사 (Verb - 줄여서 V)

동사란 주어의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말로 술부의 중심이 됩니다. 동사 앞에 조동사가 붙거나 완료시제, 진행형, 수동태를 만들기 위해 have, be동사가 붙는 경우, 또는 부사 등과 함께 동사구를 이루는 경우에도 모두 한데 묶어 동사로 봅니다.

He bought a digital camera.

한 단어 동사

I look forward to seeing you.

<동사구>

She can speak four languages.

<조동사>의 도움으로 길어진 경우

I have studied English for five years.

<현재완료형>으로 쓰여 길어진 경우

The bank robber was arrested yesterday.

<수동태>로 쓰여 길어진 경우




D. 목적어 (Object - 줄여서 O)

목적어란 동사가 나타내는 동작이나 상태의 대상이 되는 말입니다. 명사, 대명사 그리고 그 상당어구가 목적어로 사용됩니다.

He likes basketball.

<명사>가 동사 likes의 목적어

Mary loves him very much.

<대명사>가 동사 loves의 목적어

I just avoided running over the dog.

<동명사구>가 동사 avoided의 목적어

She wants to see you again.

<to부정사구>가 동사 wants의 목적어

I think that she's right.

<that>이 동사 think의 목적어

I don't know why he said so.

<의문사절>이 동사 know의 목적어

They gave us free coupons.

usfree coupons 둘 다 동사 gave의 목적어

(give, show, buy 등의 동사는 두 개의 목적어를 가질 때가 있다.)



E. 보어 (Complement - 줄여서 C)

보어에는 주어의 의미나 상태를 보충 설명하는 주격 보어와 목적어의 상태나 동작을 보충 설명하는 목적격 보어가 있습니다. 명사, 대명사, 형용사 그리고 그 상당어구가 보어로 사용됩니다.

1. 주격 보어

She became a fashion designer.

<명사>가 주어인 She의 신분을 설명

Ted is sick today.

<형용사>가 주어인 Ted의 상태를 설명

My dream is being a movie director.

<동명사구>가 주어인 My dream의 내용을 설명

The hardest thing is to beat him.

<to부정사구>가 주어인 The hardest thing의 내용을 설명

He is not what he was.

<관계사절>이 주어인 He의 상태를 설명

The question is which is the best plan.

<의문사절>이 주어인 The question의 내용을 설명

 

2. 목적격 보어

He left the work unfinished.

<과거분사>가 목적어인 the work의 상태를 설명

I felt my heart beating wildly.

<현재분사구>가 목적어인 my heart의 상태를 설명

She asked me to stay with her.

<to부정사구>가 목적어인 me의 행동을 설명

He had his secretary book a flight to Seoul.

<원형부정사구>가 목적어인 his secretary의 행동을 설명




F. 수식어 (Modifier - 줄여서 M)

수식어란 꾸며주는 말로 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적 수식어>와 동사, 형용사, 다른 부사 및 문장 전체를 꾸며주는 <부사적 수식어>가 있습니다. 한 단어에서부터 여러 단어로 이루어진 구나 절까지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다.

He is fast runner.

명사 runner를 수식하는 형용사 fast

He runs fast.

동사 runs를 수식하는 부사 fast

Fortunately, we arrived at the station on time.

문장 전체를 수식하는 부사 Fortunately

The man who lives next door runs every day.

명사 the man을 수식하는 형용사적 수식어

He runs every day to stay healthy.

동사 runs를 수식하는 부사적 수식어




연습문제

밑줄 친 부분의 문장성분을 S, V, O, C, M으로 표시해보자.

1. She looks happy.

2. Miss Green teaches us English.

3. They painted the house red.

4. He kept me waiting.

5. He said that he was busy.

6. Long experience had taught him how to sell books

   to people who did not want them.



※ 이어서 공부하기 → [문장의 구성] 구와 절 - 명사구, 형용사구, 부사구,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