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가지 문형의 구별 - 부사와 보어의 구별 - 목적어와 보어의 구별
[동사와 문형] 여러 가지 문형의 구별
지금까지 문장의 형식 5가지를 살펴보았는데요.
<복습하기>
① [동사와 문형] 1형식 = 주어(S) + 동사(V)
② [동사와 문형] 2형식 = 주어(S) + 동사(V) + 보어(C)
③ [동사와 문형] 3형식(파트1) = 주어(S) + 동사(V) + 목적어(O)
④ [동사와 문형] 3형식(파트2) = 주어(S) + 동사(V) + 목적어(O)
⑤ [동사와 문형] 4형식 = 주어(S)+동사(V)+간접목적어(O1)+직접목적어(O2)
⑥ [동사와 문형] 5형식 = 주어(S)+동사(V)+목적어(O)+목적격보어(C)
앞서 보셨듯이, 대부분의 동사는 한 가지 이상의 문형에 두루 사용됩니다. 따라서 동사 다음에 나오는 말들이 어떤 문장성분으로 쓰였는지 제대로 파악해야 올바르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
A. <부사>와 <보어>의 구별
1. <부사>와 <주격보어>의 구별 : 주어와의 관련성에 의해 구별한다. |
ⓐ He remained here all night. : He ≠ here (He의 성질, 상태, 신분에 해당되지 않음) 따라서 S+V+M (1형식문장) |
ⓑ He remained poor all his life. : He = poor (주술관계 성립) 따라서 S+V+C (2형식문장) |
|
2. <부사>와 <목적격보어>의 구별 : 목적어와의 관련성에 의해 구별한다. |
ⓒ I found the thick book easily. : the think book ≠ easily (book의 성질을 설명하지 않음) 따라서 S+V+O+M (3형식문장) |
ⓓ I found the thick book easy. : the thick book = easy (주술관계 성립) 따라서 S+V+O+C (5형식문장) |
B. <목적어>와 <보어>의 구별
1. <목적어>와 <주격보어>의 구별 |
ⓐ The experiment proved the theory. : the theory는 proved의 대상 The experiment ≠ the theory 따라서 S+V+O (3형식문장) |
ⓑ The experiment proved a success. : The experiment = a success (주술관계 성립) 따라서 S+V+C (2형식문장) |
|
2. <직접목적어>와 <목적격보어>의 구별 |
ⓒ He made his son a desk. : his son ≠ a desk (둘 다 made의 대상) 따라서 S+V+O1+O2 (4형식문장) |
ⓓ He made his son a doctor. : his son = a doctor (주술관계 성립) 따라서 S+V+O+C (5형식문장) |
연습문제
다음 문장의 밑줄 친 부분의 문장 성분을 밝히시오.
1. Please call me a taxi.
2. People called him Alfred the Great.
3. He stayed there during the summer.
4. We stayed a couple for three years.
5. We found his lecture easy.
6. We found his room easily.
<이어서 "시제" 공부하기> [시제] 표로 정리한 영어의 12가지 시제
'확실히 잡고가는 영문법 > 동사와 문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사와 문형] 5형식 = 주어(S)+동사(V)+목적어(O)+목적격보어(C) (0) | 2017.07.04 |
---|---|
[동사와 문형] 4형식 = 주어(S)+동사(V)+간접목적어(O1)+직접목적어(O2) (1) | 2017.07.03 |
[동사와 문형] 3형식(파트2) = 주어(S) + 동사(V) + 목적어(O) (0) | 2017.06.28 |
[동사와 문형] 3형식(파트1) = 주어(S) + 동사(V) + 목적어(O) (0) | 2017.06.28 |
[동사와 문형] 2형식 = 주어(S) + 동사(V) + 보어(C) (0) | 2017.06.28 |